Reading진로 내비게이션+ '스포츠 마케터' (2021년 2월호)

한우리
2021-01-27
조회수 112



Q. ‘스포츠 마케터’란?

스포츠 마케터란 스포츠팀과 기업이 스포츠 마케팅으로 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도록 각종 행사, 운동경기와 선수 지원, 스포츠용품 판매 등을 대행하며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고 해당 스포츠를 육성하는 데 기여하는 직업입니다. 스포츠와 관련된 전반 업무를 담당하는 스포츠 마케터의 대표 활동 분야는 스포츠 에이전트입니다.


Q. ‘스포츠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하나요?

- 스포츠 마케팅은 분야에 따라 스포츠용품 판매나 스포츠를 활용한 광고, 스포츠 중계권 사업, 스포츠 선수 관리나 스포츠 관련 행사 유치 등 업무가 다양합니다.

- 소비자의 의식과 행태를 분석하여 TV, 라디오, 신문, 잡지, 옥외광고, 전광판, 포스터 등 각종 매체를 선정해 홍보와 마케팅 업무를 수행합니다.

- 스포츠를 기업과 상품에 대한 광고로 연결해야 하므로 끊임없이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냅니다.

- 각종 스포츠의 개최, 후원, 진행 등과 관련해 선수명, 스포츠 팀명, 기업명이나 단체명, 상품명 등이 유료 광고 이외의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노출되어 대중적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획합니다.

- 미디어 영역에서는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며 팬들에게 미디어로 스포츠를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 스포츠 마케팅의 광고 영역에서는 대중에게 회사의 이름을 알리고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스포츠와 관련된 각종 행사를 지원, 스포츠용품 등을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

- 장래성 있는 선수와 미리 계약하여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국제대회에 출전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선수를 하나의 브랜드로 성장시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수 관리와 이적 관련 업무를 합니다.

- 각 종목의 운동선수, 경기 전반 사항을 운영, 계획하며 시합이나 경기정보를 수집하고 훈련과정을 설계합니다.

- 스포츠에 관련된 사업체나 부서 운영에 필요한 정책과 절차를 세우고 조직하며 조정, 관리합니다.


Q. ‘스포츠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포츠 마케터가 되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 등에 제한은 없습니다. 그러나 스포츠 마케팅 분야 전공을 개설한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스포츠 마케터 업무를 배우면 유리합니다. 대학에서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스포츠 경영학, 스포츠 마케팅학, 체육학, 사회체육학, 광고홍보학 등을 전공하면 도움이 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스포츠 경영관리사가 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서비스 전문업체를 비롯해 기업 내 스포츠 마케팅팀, 스포츠 의류 및 용품 회사, 프로 스포츠팀, 경기연맹이나 단체 등 스포츠 관련 조직 및 협회, 스포츠 미디어, 종합 광고 대행사, 공공기관의 종합체육시설, 각종 경기단체, 일반기업체, 교육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마케터는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하며 스포츠에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정보들을 얻기 위해 스포츠 경기에 관심을 두고 많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츠 마케터로 일하려면 기본적인 마케팅 지식 외에 광고 미디어 운영 전문지식, 통계 지식, 정보처리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하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합니다. 또 업무 성격상 기획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폭넓은 발상과 창조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재치와 순발력 등을 고루 갖추어야 합니다. 더욱 넓은 영역에서 경험하려면 국제경영 감각과 외국어 능력도 필요합니다.


Q. 앞으로 전망은 어떤가요?

고용정보원(2019)에 따르면 앞으로 스포츠 마케터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각종 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지속적 관심, 미디어의 다양한 스포츠채널과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여러 스포츠를 시청하는 사람이 늘면서 스포츠가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프로 스포츠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다양한 종목에서 해외 유명 리그에 진출하는 선수들이 증가하는 추세도 스포츠 마케터의 전망을 밝게 합니다. 최근에는

스포츠 마케팅 전문업체나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관련 부서 이외에도 지자체 등에서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을 두는 경우가 늘고 있어 스포츠 마케터의 전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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